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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꿀팁

구글폼 만들기 5가지 특징!

 구글은 아는 만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구글 설문지, 즉 구글폼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국내를 양분하고 있는 검색포털은 네이버와 구글인데요, 그동안은 네이버가 우세했지만 그 격차는 해가 다르게 좁혀지고 있습니다.

 격차가 좁혀진다는 것은 사용자가 늘어난다는 말이고, 이는 곧 접근성이나 업무에 있어서의 활용도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시장조사를 할 때나 데이터가 필요할 때 무료로 양질의 자료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인 구글폼 만들기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준비물이 딱 하나 있습니다. 바로 구글 계정입니다. 구글 설문지는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되는데요, 이를 위해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가입 자체는 간단하니 여기서 따로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구글이 만든 서비스들의 특징이, 사용설명서가 친절한 듯 불친절하다는 점입니다. 가이드 페이지를 들어가 보면 마치 위키처럼 링크가 곳곳에 있는데, 이게 거미줄처럼 서로 엮여 있어서 우왕좌왕 헤메게 되기 일쑤입니다. 이런 방식이 편한 사람들도 있겠지만, 저는 목차가 있고 차례대로 중요한 기능부터 하나씩 익히는 방식이 편하더군요.

 그래서 아래의 내용도 핵심적인 내용들로 준비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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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글폼 만들기 방법 확인하기

 

 가장 먼저 구글폼을 사용할 수 있는 페이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검색엔진에 직접 구글폼이라고 검색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직접 입력하기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 제가 준비한 구글 설문지 링크를 사용해 주세요.

구글폼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 등 구글 문서 도구와 함께 있습니다. 이곳의 설문지 항목으로 연결된 겁니다.

 

먼저 구글 설문지의 5가지 특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째로 다양한 템플릿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상황에 맞게 다양한 테마가 있고, 또 필요하다면 본인이 원하는 이미지를 사용해 설문지를 꾸밀 수도 있습니다.

 

 둘째, 10가지 상당의 질문 옵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선택지가 너무 많아서 복잡한 게 아니냐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이 중에서 주로 사용하게 될 것은 한두 가지 입니다. 게다가 UI가 직관적이기 때문에 헤멜 일도 없습니다.

 게다가 종종 다른 종류의 질문지 형태를 사용해야 하는 일도 반드시 있습니다.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게 훨씬 낫습니다.

 

 셋째, 폰으로도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버스에서, 지하철에서, 화장실에서 짬짬이 만들 수 있을 정도로 기기별로 호환이 잘 되어 있습니다.

 몇년 전부터 구글이 생태계의 많은 부분에 있어서 모바일 확장성에 상당한 공을 들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넷째, 응답 결과를 깔끔하게 정리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설문지 결과를 엑셀로 받아볼 수도 있으며, 원하는 형태의 그래프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공동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이 사실 핵심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설문지 제작 툴도 많지만, 공동 작업 기능이 있는 것은 드뭅니다. 그것도 완전 무료로요.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 정보를 공유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큰 메리트입니다.

 

2. 구글폼 개인 설문지 만들기

 

 5가지 특징을 살펴봤으니 이제 개인 구글 설문지 작성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google 설문지로 이동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해 주세요.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작성한 설문지 문서가 많다면 상단의 검색창에서 원하는 것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의 오른쪽 점 9개로 이루어진 아이콘을 누르면 문서, 스프레드 시트 등으로 이동할 수 있는 메뉴가 펼쳐집니다.

 

 우선 새 설문지를 생성하겠습니다. 오른쪽 아래의 + 모양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그러면 빈 종이 모양의 아이콘과 펜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나게 됩니다. 먼저 위의 빈 종이 아이콘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여기는 템플릿 갤러리입니다. 사용하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색상과 이미지의 테마들로 템플릿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종류가 꽤 다양합니다.

 

 템플릿을 사용해도 좋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을 소개해 드리는 곳이니 여기서 저는 아까의 화면에서 펜 아이콘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이 곳으로 들어가면 특별한 서식이 적용되어 있지 않은 기본 양식으로 진행합니다.

 

 상단에 보시면 질문과 응답 두 종류의 항목이 있는데 우선 질문 항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제목 부분을 클릭하면 제목과 설문지 설명 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제목을 작성했다면 아래로 내려오면 되는데요, 질문의 제목과 질문 항목 각각에 원하는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습니다. 첨부하는 방법은 질문의 제목이나 질문을 클릭했을 때 오른쪽에 나타나는 액자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이미지 삽입 창이 열리면서 원하는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 방식은 다양한데요, 카메라 / URL 사용 / 사진 / GOOGLE 드라이브 / GOOGLE 이미지 검색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미지를 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질문 제목의 오른쪽에 위치한 '객관식 질문' 항목을 클릭해 주세요. 질문의 이름은 템플릿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객관식 질문이 아니라 주관식 질문일 수도 있는거죠. 하지만 질문지 형태를 정하는 이곳의 위치는 동일합니다.

 

 클릭하면 질문 형태가 펼쳐지게 됩니다. 단답형 / 장문형 / 객관식 질문 / 체크박스 / 드롭다운 / 파일 업로드 / 직선 단계 / 객관식 그리드 / 체크박스 그리드 / 날짜 / 시간 등 다양합니다. 질문에 따라 알맞은 형식으로 골라 주시면 됩니다.

 

이어서 질문 옵션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옵션을 추가하려면 기존 선택지 아래의 옵션 추가 또는 기타 추가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추가 버튼을 여러번 사용해서 3개의 옵션과 1개의 기타를 추가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하단에서 휴지통 왼쪽의 아이콘은 복사 버튼입니다. 아래 상황에서 기타와 옵션 3, 4를 지우고 옵션 1, 2만 남긴 채로 저 버튼을 눌러 봤습니다.

 

 그러자 이렇게 옵션 1, 2만 남긴 질문 항목이 그대로 복사된 모습입니다. 만약 비슷하거나 동일한 형태의 질문을 반복해야 한다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음은 필수 지정 버튼입니다. 하단에서 휴지통의 오른쪽에 있는데요, 이 버튼을 클릭해서 보라색 불이 들어오도록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의 기능은, 해당 질문을 설문을 완료하기 위해서 반드시 답변해야만 하는 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나눔 이벤트를 진행할 때, 상품을 받을 대상자의 연락처나 주소지가 반드시 필요하겠죠? 그런데 설문지를 작성하다가 깜박하고 그 부분을 놓칠 수도 있을 겁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버튼이 바로 필수 버튼입니다. 필요한 항목에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필수 항목 오른쪽의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설명, 답변을 기준으로 섹션 이동, 옵션 순서 무작위로 섞기의 3가지 항목이 펼쳐집니다.

 

 설명에 체크하면 해당 질문 아래에 질문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는 란이 생성됩니다. 한번 더 클릭하면 설명 란은 사라집니다.

 답변을 기준으로 섹션 이동을 체크하면 옵션 오른쪽에 진행할 섹션을 지정할 수 있는 항목이 생깁니다. 설문지에 분기점을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 필요한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본인은 비흡연자입니까?' 라는 옵션에 체크했다면 이어지는 흡연자만 답할 수 있는 질문들을 건너뛰고 비흡연자가 답할 수 있는 항목으로 바로 이동하는 식입니다.

 옵션 순서 무작위로 섞기는 설문지를 생성했을 때 옵션들의 순서가 섞이는 것입니다.

 

 설문지를 모두 작성했다면 이제 설문 대상들에게 보내야 합니다. 설문지 보내기 방법은 이메일, 링크, iframe HTML 코드의 3가지가 있습니다.

 iframe 태그는 일반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플랫폼들이 많아서 개인이 운영하는 웹페이지가 아닌 이상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무난하게 이메일 또는 링크로 뿌려 주시면 됩니다.

 

 설문지 보내기 작업을 끝냈다면 이제 결과를 확인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상단에서 응답 탭으로 이동합니다. 설문 결과들이 차곡차곡 모여있을 텐데요, 결과를 추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응답 탭의 오른쪽 점 3개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여기서 응답에 대한 이메일 알림, 응답 수집 장소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응답 다운로드(.csv) 항목을 클릭하면 응답 결과를 스프레드 시트 형식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csv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 한셀, 엑셀 모두에서 열 수 있는 확장자입니다.

 확장자는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통해 원하는 형태로 추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구글폼 만들기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음에도 유용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